본문 바로가기
Electric Engineering/Electric circuit

미분기 회로와 HPF의 차이점 노트정리

by 공대생 교블 2020. 11. 14.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분기회로와 HPF의 차이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 적분기회로와 LPF의 차이점을 정리해두었는데 참고하세요!

 

적분기 회로와 LPF회로의 차이점 노트정리

안녕하세요 OP AMP회로 설계를 마치고 적분기와 LPF를 공부하는 중이라 적분기와 LPF의 차이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적분기란 입력 신호 파형의 시간 적분에 비례하여 출력을 발생시키는 회

eunkyovely.tistory.com

위 포스팅에서 보시다시피 적분기입력 신호 파형의 시간 적분에 비례하여 출력을 발생시키는 회로였습니다.

 

미분기 회로

입력 신호 파형의 시간 변화율 즉 미분에 비례하여 출력을 발생시키는 회로를 말합니다.

출력전압이 입력전압의 미분에 비례!!!!

 

Inverting amp 반전증폭기 회로에서 저항 Ri 대신에 커패시터 C로 대체한 회로이며

전압의 변동율 즉 변화량을 감지한 회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HPF 고역 통과필터

입력신호의 주파수 성분중에서 차단주파수(Cut off frequency)보다 높은 주파수만을 통과시키고

저주파는 차단시키는 필터입니다.

 

그래서 미분기와 HPF가 저주파일 땐 똑같은 성질을 가진 것 처럼 볼 수 있지만

높은 주파수일 때 미분기의 경우 Gain이 무한대로 가는 차이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주파일 때는 HPF 미분기 둘 다 적은 Gain을 가지고 있지만

미분기의 크기는 wRC를 보면 w 즉 주파수가 커질수록 끝도없이 Gain이 커지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Gain이 끝도 없이 커질수록 Noise에 민감해지고 (신호가 잡음에 묻혀버릴 수 있음..)

입력임피던스 (Input Impedence)도 고주파로 갈수록 작아지기 때문에 안좋을수밖에 없죠ㅠ_ㅠ..

 

 

따라서 위 그림을 보시면 남색 일직선의 그래프와 같이 HPF와 미분기가 같은 모양을 가지는 주파수영역에 있다가

일직선으로 간 뒤에 Pole을 하나 더 넣어 주파수가 커지더라도 Gain을 줄일 수 있도록 C2를 달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HPF와 미분기회로는 저주파는 차단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미분기회로가 고주파로 갈수록 Gain이 무한대로 간다는 차이점이 있었는데

커패시터 C2를 달아줌으로써 Pole을 하나 더 넣어 주파수가 커지더라도 Gain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적분기회로에서는 R2를 달아줬었는데 확실히 수식과 함께 보시면 더 이해가 잘되실것같아요!

 

공부하는 학생이라 틀린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제가 공부하고 있는 공대 대학원생 브이로그도 보러 오세요 :)

youtu.be/3vdR_2S7skA

\